초청의 말씀
안녕하십니까?
대한근관절건강학회의 제15대 학회장을 맡고 있는 성신여대 간호대학 임경춘 교수입니다.
어느 때보다 무더웠던 여름을 잘 견뎌내시고 풍성한 수확의 시간을 맞으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도 포스트 코로나 뉴노멀에 맞추어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준비하였는데 참석해 주신 여러분 모두 열렬히 환영합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디지털 시대의 근관절 건강관리 전략”을 주제로 하여 관련 전문가 세 분을 모시고 “생성형 AI와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시대의 주요 근골격계 질환과 건강관리, Virtual Reality 게임 기술을 활용한 청소년 운동행동변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례”라는 흥미로운 세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강의를 수락해주신 연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지금 인공 지능(AI)과 사물 인터넷(IoT), 로봇공학, 3차원 인쇄, 나노 기술, 무인 운송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빅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등 지능정보통신기술이 기존의 경제와 산업,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만들어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와 기술 기반 효율적 치료에 대한 니즈 증가로 장애나 질병을 예방, 관리 또는 치료하기 위해 환자에게 근거 기반의 치료적 중재를 제공하는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근관절 건강관리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디지털 시대를 맞아 O2O (online to offline)를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를 적용하기까지 다양한 노력을 접해볼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비록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학술대회이지만 여러분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리고, 풍성한 소통과 배움의 자리가 되시길 바랍니다.
우리 학회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 “스스로 관절관리” 교육은 코로나 이후 보건소를 비롯한 지역사회 현장에서 강사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아져서 2023년 7월 21~22일 하루 반나절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 이전과 동일한 대면 교육을 진행할 수 있어 감회가 깊었습니다. 우리 학회에 관심을 보내 주시는 회원 여러분들 덕분이라 생각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강사교육을 진행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저희 학회는 4월, 8월 12월 년 3회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를 발간하고 있으니 연구결과의 투고와 게재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1월
제15대 대한근관절건강학회 회장
임 경 춘